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呑虛大宗師의 縮約 年譜

1913년 음력 1월 15일. 전북 김제 만경(萬頃)에서 독립운동가인 율재(栗齋) 김홍규(金洪奎) 선생의 둘째아들로 태어나다.

속성명은 금택(金鐸). 본관(本貫)은 경주(慶州) 자(字)는 간산(艮山). 법명은 택성(宅成: 鐸聲). 법호는 탄허(呑虛).

1918 년(6세) 이때부터 1928년. 16세 때까지 10여 년간 부친과 조부(炳日), 그리고 향리의 선배들에게서 사서(四書)·삼경(三經)을 비롯한 유학(儒學)의 전 과정을 읽다.

1919년부터 부친이 독립운동을 하다 체포수감 되어 1924년까지 옥바라지를 하다.

1929년(17세) 이 해 충남 보령으로 옮겨서 기호학파 면암(勉菴) 최익현(崔益鉉)의 선생의 재전(再傳) 제자인 이극종(李克宗) 선생으로부터 다시 [시경(詩經)]을 비롯한 삼경(三經)과 [예기(禮記)]·[춘추좌전(春秋左傳)]등 경서(經書)를 수학하다.

1932년(20세) 이즈음 노자(老子) [도덕경(道德經)]과 [장자(莊子)]등 도가(道家)의 경전을 읽으면서‘도(道)란 무엇인가?’라는 새로운 주제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다. 또 이 해 음력 8월 14일. 처음으로 방한암(方漢岩)스님에게 서신을 보내다. 이후 22세에 입산하기까지 3년 동안 약 20여 통의 서신을 주고받다.

1934년(22세) 음력 9월 5일. 드디어 오대산 상원사로 입산하다. 그 해 10월 15일(결제일)에 방한암(方漢岩)스님을 은사(恩師)로 구족계(具足戒)를 받다. 이후 3년 가까이 선원(禪院)에서 묵언(黙言) 정진(精進)하다.

1936년(24세) 日帝 극성시대인 1936년 6월. 선교(禪敎) 겸수(兼修)의 인재를 양성(養成)하기 위하여 ‘강원도 3본산(유점사·건봉사·월정사) 승려(僧侶) 연합수련소가 오대산 상원사에 설치(設置)되다. 이곳에서 탄허스님은 은사 한암스님의 증명(證明) 하에 중강(中講)으로서 [금강경(金剛經)]·[기신론(起信論)]·[범망경(梵網經)] 등을 강의하다. 파격적인 이 일은 전국 불교계에 관심(觀心)의 초점(焦點)이 되다.

1939년(27세) 이즈음‘강원도 3본산 승려 연합 수련소와 선원(禪院)의 고참 선객인 고암, 탄옹스님 등의 청(請)에 의하여 [화엄경]과 [화엄론] 강의가 개설되다. 이 강의 역시 한암스님의 증명 하에 탄허스님이 강의하였는데, 11개월 만에 강의가 끝나자 한암스님은 제자 탄허스님에게 [新華嚴經合論(화엄경과 화엄론)]에 대하여 현토(懸吐) 간행을 유촉(遺囑)하다. 이것이 계기가 되어서 결국 [신화엄경합론(新華嚴經合論)](47권)을 비롯한 [사교(四敎)]·[사집(四集)]·[사미(沙彌)] 등 불교내전(佛敎內典) 총 14종, 70권의 불교경전을 현토(懸吐) 역해(譯解)하게 되다. 강원도 영월군 수주면에 있는 사자산 법흥사 법당중건 상량문(上樑文)을 쓰다.

1949년(37세) 입산 한 뒤 6. 25가 일어나기 1년 전인 이때까지 한암스님을 모시고 15년 동안 선원(禪院)에서 좌선(坐禪)을 하다. 한편, 스승의 권유(勸誘)에 의하여 강원(講院)의 이력(履歷) 과정, 그리고 [전등록(傳燈錄)]과 [선문염송(禪門拈頌)]·[보조법어(普照法語)]·[육조단경(六祖壇經)]·[영가집(永嘉集)] 등 중요경전과 선어록(禪語錄)을 사사(師事)하다.

1951년 봄 스승 한암(漢巖)스님이 열반(涅槃)하다.

1955년(43세) 대한불교 조계종 강원도 종무원장 겸 월정사 조실(祖室)에 추대(推戴)되다.

1956년(44세) 4월 1일. 오대산 월정사에 대한불교 조계종 오대산 수도원을 설치하다. 기간은 5년, 자격은 승속불문하고 강원의 대교과 졸업자나 대졸자, 또는 유가(儒家)의 사서(四書)를 마친 자에 한하였다. 교과목은 내전으로는 [화엄경(華嚴經)]·[기신론(起信論)]·[영가집(永嘉集)]·[능엄경(楞嚴經)] 등이었고, 외전(外典)으로는 [노자(道德經)]·[장자(南華經)]·[주역선해(周易禪解)] 등이었다. 강의는 탄허스님께서 전담했고, 양식 및 재정은 주로 월정사와 양청우 스님이 전담했다. 또 외부강사를 초빙하여 동서철학 특강도 열었다. 오대산 수도원은 불교와 사회 전반에 걸쳐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이상(理想) 하에 이루어진 최초의 교육결사였다. 여기서 김 운학(金雲學) 스님이 문학평론가에 당선(當選)되다.

1956년(44세) 가을 무렵부터 수도원(修道院)의 교재로 쓰기 위하여 본격적으로 [신화엄경합론(新華嚴經合論)] 등에 대하여 번역(翻譯)을 착수(着手)하다.

1958년(46세) 1957년 11월부터 흔들리기 시작하던 수도원이 이 해 초(겨울) 대처(帶妻), 비구(比丘)의 분쟁 정화(淨化)재정난으로 완전히 문을 닫게 되다. 남은 제자들을 이끌고 영은사로 옮겨 1962년 10월까지 인재양성의 교육불사를 계속하다.

1959년(47세) [육조단경(六祖壇經)] 번역 원고(原稿)를 탈고(脫稿)하다.
대한불교 조계종 종정 한암대종사 부도비명을 쓰다.

1960년(48세) 4월 1일 현토역해 [육조단경(六祖壇經)]을 해동불교 역경원에서 간행하다.

1960년(48세) 이 무렵 [보조법어(普照法語)] 번역 원고를 탈고하다.

1962년(50세) 10월 다시 월정사 주지 발령을 받고 영은사(靈隱寺)에서 방산굴(方山窟)로 거처를 옮기다.

1963년(51세) 9월 15일. 현토역해 [보조법어(普照法語)]을  간행(刊行)하다. 경주(慶州) 명활산 분황사(芬皇寺) 약사여래동상 개금불사 시주 공덕비명을 쓰다.

1965년(53세) 11월 동국대학교 대학선원(現 正覺院) 장(長)에 임명되다.
정식 취임(就任)은 1966년 9월. 태백산 단종대왕 비명을 쓰다.

1966년(54세) 12월. 수원 용주사(龍珠寺)에 설립된 동국역경원 초대 역장장(譯場長)에 임명되다.

1967년(55세) 3월 경 10년 만에 드디어 62,500여 장에 달하는 [신화엄경합론] 번역 원고를 탈고하다. 이때 원고 쓰는 과정에서 생긴 오른 팔 견비통으로 10여 년 이상 고생하다.

1969년(57세) 부산 삼덕사에서 화엄경 탈고된 원고의 교정·수정 등을 약 8개월에 걸처 끝내다. 당시 覺性·無比·通光·性一·慧燈 스님과 居士와 菩薩 등이 참석. 주지는 又潭.

1969년(57세) 7월 대전 학하리에 자광사(慈光寺)를 창건하다.

1969년(57세) 10월 13일. 오대산 월정사 대웅전이 낙성(月精寺 重創)되다.
오대산 월정사 법당중창 대시주송덕 비문을 쓰다.

1970년 (58세) 삼장사 법당중창 비문을 쓰다.

1971년 (59세) 향천사 법당중창 공덕비문을 쓰다.

1972년(60세) 화엄학연구를 위하여 서울시내 낙원동에 화엄학연구소를 설립(設立)하다.

1972년(61세) 3월부터 [신화엄경합론(新華嚴經合論)] 간행(刊行)을 착수하다.
청룡사(靑龍寺) 중창 사적비기를 쓰다.

1974년 (62세) 난제(蘭齋) 고기업(高基業) 선생 묘갈문을 쓰다.

1975년(63세) 동국학원(東國大學校) 이사(理事)에 취임하다.

1975년(63세) 8월 1일. 번역에 착수한 지 십팔년 만에 드디어 [신화엄경합론]이 화엄학연구소에서 간행되다. [신화엄경합론]은 한장(漢裝)으로 총 47권(재판은 양장으로 23권)이며, 자비출판으로서 조판에서 완간(完刊)까지는 약 3년이 걸렸다.

1975년(63세) 10월 25일 [신화엄경합론] 역해 완간 공로(功勞)로 동아일보사 주최 제3회 인촌문화상을 수상(受賞)하다. 대한불교 조계종 종정상도 동시에 수상(受賞)하다.

1975년(63세) 이 해 말경(末頃) 그동안 틈틈이 번역해 오던 [사집(四集)] 원고를 탈고(脫稿)하다. 금오(金烏) 대종사 부도비명을 쓰다.

1976년(64세) 7월 강원(講院)의 사집과 교재인 [서장(書狀)]·[도서(都序)]·[절요(節要)]·[선요(禪要)]를 완간(完刊)하다. 박학년(朴學年)선생 묘표를 쓰다.

1977년(65세) 이 해 초부터 [사교(四敎)] 번역을 시작하다.

1977년(65세) 전북 이리역 재난 이재민돕기 서예전 수익금 전액 희사

1977년(65세) 11월 25일부터 2개월 동안 월정사에서 [신화엄경합론] 완간(完刊)을 기념(紀念)하여 제1회 화엄법회(華嚴經 特講)를 개최(開催)하다.

1978년(66세) 인도 4대 불교성지를 참배하다. KBS TV에서 동행, 촬영하여‘불교문화의 원류를 찾아서’라는 제목(題目)으로 11회 방영(放映)하다.

1979년 (67세) 지암(智庵) 대종사 사리탑비명을 쓰다. 묘리(妙理) 비구니 법희선사 탑비명을 쓰다. 청우(聽雨) 대종사 사리탑비명을 쓰다.

1980년(68세) 2월 10일 저서 [부처님이 계신다면]을 예조각에서 출간하다.

1980년(68세) 4월 [사교(四敎)] 번역(翻譯) 원고(原稿)를 탈고(脫稿)하다.

1980년(68세) 9월 [치문(緇門)]과 [초발심자경문(初發心自警文)] 번역 원고(原稿)를 탈고(脫稿)하다. 12세조 墓碑後記를 쓰다.

1980년(68세)11월 [능엄경(楞嚴經)]·[금강경(金剛經)]·[원각경(圓覺經)]·[기신론(起信論)』등 [사교(四敎)]를 완간하다.

1981년(69세) 5월 [치문(緇門)]과 [초발심자경문(初發心自警文)]을 완간하다.
춘성(春性) 대종사 비문을 쓰다. 청담(靑潭) 대종사 사리탑비명을 쓰다.

1982년(70세) 5월 현토 역해 [주역선해(周易禪解)]를 간행하다. 학월(鶴月) 경산대종사 사리탑비명을 쓰다. 추담(秋潭) 대종사 사리탑비문을 쓰다.

1983년(71세) 2-3년 전부터 보이기 시작한 미질(微疾)이 이 해 봄에 이르러 더욱더 악화(惡化)되다. 열반(涅槃) 一週日전까지 도덕경(道德經) 마지막 교정을 마치다.

1983년(71세) 음력 4월 24일(양력 6월 5일). 오대산 월정사 방산굴(方山窟)에서 세수(世壽) 71세, 법랍(法臘) 49세로 열반(涅槃)에 드시다.

1983년(71세) 열반(涅槃)하시고 7월 25일. 마지막 작품으로 남기신 도덕경을 49재에 올리기 위해 현토(懸吐) 역해(譯解) [도덕경선주(道德經選註)]를 간행(刊行)하다.

1983년 6월 22일. 정부에서 국민훈장이 추서되다.

1984년 11월 15일. 탄허불교문화재단을 설립(設立)하다.

1986년 4월 24일. 음력 오대산 상원사에 부도(浮屠)와 비(碑)를 세우다.

1992년 2월 23일 강성재 지음 그늘과 양지 단행본이 발행되다. 종사의 행적을 답사하고 고증도 받고 문헌을 참고로 하였다 함.

1994년 7월 불교전문강원 교재 11권 발행 공로로 재단에서 종정상을 수상(受賞)하다.

1997년 7월 15일. 유고집 [피안을 이끄는 사자후]를 간행(刊行)하다.

2001년 5월 17일. 유고원고 현토역해 [영가집(永嘉集)]을 간행(刊行)하다.

2001년 8월 20일. 『발심삼론(發心三論)』을 간행(刊行)하다.

2002년 7월 30일. 동양사상(東洋思想) 특강 CD 18장 교재1권 포함 제작(製作)하다.

2004년 4월 10일. 유고 장자(莊子)『남화경(南華經)』과 법문 CD로 간행(刊行)하다.

2005년 8월 15일. 탄허대종사의 부친 김홍규옹이 독립유공자 건국포장을 받다.

2009년 12월 30일. 탄허대종사의 80화엄경 현토본을 재편집하여 가로쓰기 (橫書)로 전5권에 수록하여 경기도 의정부 회룡사 주지 비구니 성견스님께서 전체를 금장으로 만들어 전세계 유명도서관과 국내 굴지의 도서관·유명학자 및 유관단체에 1,000질을 법보시 하다.

2010년 11월 26일
 呑虛大宗師 誕生 100週年 紀念 박물관과 책 刊行(1913∼2013)
탄허기념박물관을 서울 강남구 자곡동 285번지에 기공 2008년 1월 25일 시작하여 2010년 1월 7일 준공하고 2010년 11월 26일에 개관하니 규모는 지상 3층에 지하 1층으로 부지면적은 1984.28㎡, 철골·철근·콘크리트를 구조로한 근래에 보기드믄 현대식 건물로 스승의 뜻을 계승하고자 문인(門人) 혜거스님의 원력으로 건설되었다.당시 (기록으로 본 탄허대종사) 단행본을 법보시하다.

2011년 呑虛大宗師 誕生 100週年 紀念 刊行(1913∼2013)
10월 30일 종사께서 현토한 80화엄경을 세로쓰기(縱書)로 종사의 탄생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불심도문법사와 비구니 법정화정·신도 수승행 한명옥보살 세분의 발원으로 1,000질을 국공립 도서관과 승가대학에 법보시하다.

2012년 呑虛大宗師 誕生 100週年 紀念 刊行(1913∼2013)
2월 20일 종사께서 현토하신 사미과·사집과·사교과를 세로쓰기(縱書)로 불교전강원교재 7권을 종사의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불심도문법사와 비구니 법정화정·신도 수승행 한명옥보살 세분의 발원으로 1,000질을 국공립 도서관과 승가대학에 법보시하다.

2012년 4월 한겨레신문사에서 법어집 탄허록이 발행되다.

2012년 4월 27일 탄허대종사 탄생100회 기념 월정사 주관으로 동국대학교 불교학회에서 조계사 국제회의장에서 세미나를 계최하다.

2012년 5월 탄허 대종사 연보가 발행되다.